본문 바로가기
건강

탈장 뜻, 증상, 치료, 원인, 예방

by getting to know 2024. 1. 21.

탈장 또는 내장 탈출증은 인체의 장기가 제 위치에 있지 않고 다른 곳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복벽을 구성하는 근육층의 결손을 통과하여 복막으로 구성되어 있는 낭이 외부로 돌출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증상

탈장의 증상은 그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돌출 또는 덩어리 : 탈장이 발생한 부위가 불룩하게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이 덩어리는 기침을 하거나 복부에 힘을 줄 때 더 크게 나타나며, 누웠을 때나 손으로 누르면 사라질 수 있습니다.
  2. 통증 또는 불편감 : 탈장이 있는 부위에서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재채기나 기침 등 복압이 상승하거나 오랫동안 서있는 경우, 배에 힘을 주는 경우 불편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소화기 관련 증상 : 특히 하이아탈 헤르니아의 경우 가슴 통증, 위산 역류, 삼키기 어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탈장의 치료는 주로 수술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환자의 상태와 종류, 위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도수 정복 : 손으로 조작하여 탈장 내의 장기를 복강 내로 환원시키는 보존적 치료입니다. 이 방법은 환자가 아파 힘을 줄 경우 복압이 상승해 통증을 줄여주는 약물이나 주사 복용 후 시술하게 됩니다.
  2. 개복 봉합법 : 탈장을 일으킨 부위의 피부를 절개하여 장기를 제자리로 되돌리고 복벽과 복벽을 봉합사로 봉합하는 전통적인 탈장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봉합사로 당겨지는 조직에 긴장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며, 수술 후 회복이 더디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3. 무긴장 탈장교정술 : 최근에는 인공 막을 이용한 무긴장 탈장교정술을 이용해 복벽의 긴장을 줄이고, 수술 후 통증과 재발률도 현저히 줄었습니다. 탈장 수술용 인공 막은 봉합사와 비슷한 재질로 이루어진 그물막으로, 인체에 거부 반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원인

탈장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누구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복부벽의 약한 부분이 벌어지면서 구멍이 생기고, 이 구멍을 통해 장이 빠져나오려고 합니다.

  1. 선천적 결함 : 복부 벽은 출생 결함으로 완전히 닫히지 않고 탈장 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부상 또는 수술 : 장은 수술 후 절개를 통해 돌출할 수 있습니다.
  3. 만성 기침 : 만성 기침은 복부에 압력을 가합니다.
  4. 역도 : 무거운 무게를 들어 올리는 것은 고압을 발휘합니다.
  5. 과다 배변 : 신체 활동을 통해 너무 많은 변형은 탈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지속적인 기침 또는 재채기가 납니다.
  7. 외과적 절개 경험 : 복부벽은 나이가 들면서 심해질 수 있고 손상을 입거나 이전의 외과적 절개 경험 등으로 인해 약해질 수 있습니다.
  8. 격렬한 활동 : 탈장은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는 일이나 다른 격렬한 활동으로 인해 중상이 심해지는 것도 탈장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방

이러한 예방법들은 탈장의 모든 유형을 방지할 수는 없지만, 특정 유형은 이러한 습관을 따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탈장의 발생은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예방법들이 모든 경우에 효과적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1. 건강한 체중 유지 : 비만은 복부 압력을 높여 탈장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2. 극단적인 신체 활동 피하기 :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리는 것과 같은 신체의 하부에 압력을 가하는 극단적인 신체 활동을 피하십시오.
  3. 적절한 수면 자세 연습 : 신체의 한쪽에 압력이 없도록 적절한 수면 자세를 연습하십시오.
  4. 운동으로 배 주변 근육 및 근막 조직 강화합니다.
  5. 무거운 물건 들지 않습니다.
  6. 변비 등 복부 압력 높이는 요인을 개선합니다.
  7. 금연 : 흡연은 복벽 조직의 지지력을 약화시켜 탈장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