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근종 뜻, 증상, 치료, 원인, 예방

by getting to know 2023. 12. 1.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입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나뉩니다. 여성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에게 40~50% 나타납니다.

 

 

증상

증상이 없는 경우가 절반 정도 되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월경과다와 생리통이 심해지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1. 과도한 월경 출혈 : 월경 기간 동안 흔히 발생합니다. 하루에 중형 생리대 8개 이상을 사용한다면 생리 과다로 볼 수 있습니다.
  2. 7일 이상 지속되는 월경이 나타납니다.
  3. 골반 부위의 부푼 느낌이 듭니다.
  4. 잦은 배뇨 : 자궁근종이 커지면서 자궁 주변의 장기인 방광이나 직장을 압박해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5. 방광을 비우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6. 변비가 나타납니다.
  7. 척추 또는 다리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8. 월경통 : 평소 생리통이 없었는데 갑작스럽게 심해지거나, 3개월 전과 비교했을 때 생리통이 심해진 경우, 생리 중이 아닐 때도 생리통과 같은 통증이 느껴진다면 자궁근종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9. 성교 시 통증이 나타납니다.
  10. 빈뇨가 나타납니다.
  11. 불임 및 생식기능이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여러 가지의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환자의 연령, 폐경 여부, 증상 유무 및 정도, 자궁근종의 변화 양상, 임신을 원하는지 여부, 자궁보존을 원하는지 여부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약물 치료 : 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효능제가 대표적입니다. 큰 자궁근종을 갖고 있으면서 임신을 원하거나, 당장 수술이 곤란한 환자들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는 일시적이고 에스트로겐 결핍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수술 치료 : 자궁근종절제술과 자궁절제술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절제술은 자궁근종만을 제거하고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임신을 원하지만 자궁근종으로 인해 난임, 불임, 유산 등이 유발될 경우, 자궁근종절제술이 권장됩니다. 자궁절제술은 자궁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3. 비수술 치료 : 자궁동맥 색전술(UAE), 고강도 집속초음파 치료인 하이푸(HIFU) 등이 있습니다. 이들 치료법은 자궁을 보존하면서 자궁근종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원인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하나의 자궁근종을 이루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1. 호르몬 변화 : 정기적인 월경주기 동안 변하는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은 섬유종의 성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2. 임신 : 임신 중 호르몬 변화로 인해 섬유종 발생 위험이 더 높습니다.
  3. 나이 : 30세 이후 더 흔합니다.
  4. 유전성 : 가족력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과체중 또는 비만인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비타민 D 결핍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

  1. 생리 기간 중에는 부부관계를 가급적 삼갑니다.
  2. 차가운 음료와 같이 자극적인 것을 피합니다.
  3. 몸에 압박을 줄 정도로 조이거나 통풍이 잘 안 되는 옷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므로 입지 않습니다.
  4. 비만 혹은 과체중은 자궁근종 발육을 촉진하기에 체중 유지에 신경을 씁니다.
  5. 변비는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을 증가시키기에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6. 전자파는 지방 조직을 더욱 단단하게 해서 종양화 하기에 전자파를 피합니다.
  7. 스트레스는 자궁근종을 악화시키기에 심신 안정을 유지합니다.
  8. 반신욕과 족욕으로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9. 규칙적인 운동은 전반적인 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여성호르몬의 과잉 분비를 막아주며 체중 조절과 스트레스 관리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