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드름 뜻, 증상, 진단, 치료, 원인

by getting to know 2024. 1. 12.

여드름은 피부의 피지선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피지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주위에 갇히면 박테리아 번식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염증이 진행되면 여드름이 됩니다. 여드름은 피지를 분비하는 모공에서 시작되며, 모공 속에 피지나 각질이 모여 검은 여드름(모공이 열리고 내용이 보이는 상태)이나 하얀 여드름(모공이 닫힌 상태)으로 불립니다. 이 세균은 피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모공에서 증식하여 피부 안에 염증을 일으키는 단백질을 자극합니다. 그러므로 염증이 일어나 붉어지거나 고름이 쌓여 노란 부분이 생깁니다. 여기서 더 진행하여 모공에서 분비물이 흘러서 염증이 퍼질 수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피부의 깊은 부분을 손상하기 때문에 염증이 나아도 흔적이 남을 수가 있습니다.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에 발생하며,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량이 많아져 이에 반응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대부분 사람의 경우 그 반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어들게 됩니다. 여드름은 얼굴에 많이 나타나지만, 그 이외의 신체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여드름은 보통 안면, 흉부, 어깨, 등의 피부에 블랙헤드, 패립종, 뾰루지, 낭 등의 돌기를 비롯해 때로는 농양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1. 면포 : 피지가 축적되어 모낭이 팽창한 것입니다. 면포에는 모낭 입구가 열려 있습니다. 면포에는 개방 면포와 폐쇄 면포라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2. 개방 면포 : 흔히 블랙헤드라고도 하는 개방 면포는 그간 축적된 피지의 색이 검게 보이는 것입니다.
  3. 폐쇄 면포 : 표면이 닫혀 있는 면포로, 흔히 화이트헤드라고 합니다.
  4. 구진 : 면포가 오래되면 주위에 세균이 증식하고, 그 주위에 염증 세포가 모이면 붉은 여드름 구진을 형성합니다.
  5. 농포 : 곪는 여드름 농포를 형성합니다.
  6. 결절이나 낭종 : 이 정도가 심해지면 결절과 낭종 등이 부어있는 상태가 됩니다.

 

 

진단

  1. 임상적 진단 : 여드름은 보통 간단한 검진만으로 진단합니다. 얼굴, 가슴, 등, 팔, 어깨 등 증상이 발생한 부위를 관찰합니다.
  2. 환자 상태 확인 : 환자의 병이나 건강 상태를 질문하여 여드름 유발과 관련된 요소들이 있는지 찾아냅니다.
  3. 호르몬 검사 : 여드름이 심한 경우 원인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 여러 가지 호르몬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 검사는 혈청 총 테스토스테론, 혈청 유리 테스토스테론, 황산 데하이드로에피안드로스테론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치료

여드름 치료 방법은 여드름의 심한 정도와 형태에 따라서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단독으로 혹은 복합하여 선택합니다. 여드름 치료 방법은 크게 바르는 약, 먹는 약,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치료하는 원리는 막힌 모낭을 제거하여 피지가 잘 배출되도록 하거나, 세균의 성장과 염증,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2가지 방법으로 효과가 없고 여드름이 얼굴 전체로 퍼지며 여드름 제품 사용 후 알레르기 반응이 보인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1. 제대로 세안하기 : 올바른 클렌저를 찾아서 사용하고, 미지근한 물로 얼굴을 적시기, 얼굴에 클렌저를 바르고,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기, 깨끗한 수건으로 두드려서 피지의 수분 제거하기, 필요하면 보습제를 바르기
  2. 흔히 쓰이는 자연요법으로 여드름 치료하기 : 호주산 티트리 오일 사용하기, 여드름에 레몬즙 사용하기, 꿀 써보기

 

원인

  1. 과도한 기름 생산 : 가장 흔한 원인은 죽은 피부 세포와 함께 모공을 막는 과도한 기름 생산입니다. 이로 인해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가 염증과 감염을 일으키며 번성할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2. 호르몬 변화 : 대체로 사춘기에 나타나는 여드름은 안드로겐이라는 남성호르몬에 자극받아 피지를 과다하게 내보내서 발생합니다. 남성호르몬은 남성은 물론 여성에서도 분비되며, 사춘기에는 남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해 피부의 피지선(기름샘)이 커집니다.
  3. 세균 감염 : 여드름은 죽은 피부 세포, 세균, 피부의 모낭을 막는 건조된 피지가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4. 유전성 요인 : 여드름은 유전성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이 외에도 스트레스, 피부에 부적절한 화장품 사용, 특정 음식 섭취 등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