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녹내장 증상, 치료, 검사, 수술

by getting to know 2023. 11. 7.

증상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이 없는 만큼 40대 이후로는 매년 녹내장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드리며 빠른 진단과 치료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여야 진행 정도를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1. 무증상 : 대부분 서서히 악화되어 인지하기까지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2. 안구 통증 : 눈이 뻐근하고 약간씩 답답한 느낌이 들며 공통적으로 통증이라고 느낄 수 있는 아픔을 동반합니다.
  3. 시야 감소 : 서서히 눈의 시력 범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4. 시력 감퇴 : 시신경 손상에 따른 시력 감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빛 번짐 : 가장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빛 번짐(후광) 증상이 있습니다.
  6. 시선 왜곡 : 시력에 장애가 생기면서 정확히 물체를 바라보기 힘들 수 있습니다.
  7. 충혈 : 신경 손상에 따른 혈관 장애로 눈이 충혈될 수 있습니다.
  8. 구토 : 신경 손상으로 인해 두통이 오면 구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시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느낄 때도 현기증과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실명 : 녹내장을 방치할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치료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2가지 이상의 치료가 병행되기도 합니다, 치료를 시작했다면 임의로 중단하면 안 됩니다. 의사는 약물이나 수술 치료 후 경과를 관찰하면서 치료 계획을 조정하게 되는데 환자 임의로 중단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치료 효과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게 되어 이후의 치료 계획 수립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녹내장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1. 약물 치료 : 안압을 내리는 안약을 점안하거나 안압하강제를 복용, 고삼투압제를 정맥 주사로 투여하는 방법을 사용해 신속하게 안압을 내립니다. 안압을 떨어뜨려 시신경 손상을 막는 것이 목적입니다.
  2. 레이저 치료 : 안압을 떨어뜨려 시신경 손상을 막는 것이 목적입니다.
  3. 수술 치료 : 안압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방수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수정체를 교체하는 백내장 수술도 고려합니다.

 

 

검사

다양한 검사를 시행하고 종합해서 진단하게 됩니다. 한 번의 검사가 아닌 검사의 반복을 통해 검사의 신뢰도를 높여 진단합니다.

  1. 안압 검사 : 안압은 두 가지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녹내장의 진단과 치료 정도의 지표로 사용됩니다. 안압은 눈 속의 압력으로 눈에 흐르는 물인 방수의 생성과 배출에 의해 결정됩니다. 안압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외래에서 흔히 이용되는 방법은 비접촉 안압계로 공기를 통해 안압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2. 전방각경 검사 : 전방각은 방수가 빠져나가는 통로의 열림 정도이며 개방각은 통로가 열려 있고, 폐쇄각은 통로가 닫혀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방각을 실제로 관찰하여 개방각인지, 폐쇄각인지 구분하는 검사입니다.
  3. 시신경 검사 : 녹내장은 시신경에 생기는 병입니다. 시신경의 특징적인 모양의 변화가 일어나며 눈에서 받아들인 신호를 전달하는 전깃줄과 같은 큰 신경다발입니다. 그리고 그 신경다발의 입구를 "시신경 유두"라고 합니다. 시신경 유두는 우리 눈의 주요한 신경과 혈관이 드나드는 통로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망막신경섬유층 검사 : 시신경을 타고 나온 신경들이 망막 전체에 골고루 퍼져 있는 신경층을 말합니다. 시신경이 손상을 받게 되면 당연히 그 연장선인 망막신경섬유층의 손상이 일어나게 되며 손상은 신경층 두께의 감소로 알 수 있습니다.
  5. 시야 검사 : 시신경에 생기는 병이므로 시야의 손상이 일어납니다. 시야란 눈이 한 번에 볼 수 있는 범위를 말하며 시야 검사는 이 범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수술

  1. 여과수술 : 결막 아래로 방수를 직접 유출시켜 안압을 조절합니다.
  2. 섬유주절개술 : 선천 녹내장에서 앞방각의 섬유주를 절개하는 수술입니다. 각막혼탁이 없을 때는 앞방각절개술이 적절하고, 각막혼탁이 있을 때는 섬유주절개술이 적절합니다.
  3. 방수유출장치삽입술 : 수술 예후가 안 좋을 것 같은 분들에게 적용하는 수술입니다. 앞방 내에서부터 결막 밑 저장소까지 관을 넣어 방수 유출로 를 만들고 저장소 부위에 저장 장치를 넣는 수술입니다.
  4. 섬모체파괴술 : 섬모체를 열, 냉동, 레이저, 초음파진동요법으로 파괴하여 방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안압을 떨어뜨리는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