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횡문근융해증 뜻, 증상, 검사, 원인, 예방

by getting to know 2024. 2. 29.

횡문근융해증은 근육 손상으로 인해 골격근이 붕괴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근육 내 독성 물질이 혈류로 유입되며, 신장의 필터 기능을 저하시켜 급성 세뇨관 괴사나 신부전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증상

  1. 근육통 : 어깨, 허벅지, 허리의 근육 통증이 있습니다.
  2. 근육 약화 또는 팔다리 움직임 문제가 생깁니다.
  3. 진한 빨간색, 갈색 소변, 배뇨 감소가 생깁니다.

 

 

검사

  1. 혈청 근육 효소 수치 : 정상의 5배 이상으로(1000 IU/L 이상) 증가된 경우입니다.
  2. 소변과 혈청 마이오글로빈 테스트 : 양성 결과로 확인 가능하며, 고칼륨 혈증 등의 소견도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3. CK(크레아틴 키나제) 검사 : 심한 경우 CK는 100,000 IU/L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원인

  1. 외상이나 근육 압박 : 압박 증후군, 학대받은 아동, 장시간의 부동자세, 장기간 근육 압박을 받는 자세로 수술한 경우
  2. 비외상성 운동 : 훈련받지 않은 사람이 격렬한 운동을 한 경우, 덥고 습한 환경에서 운동한 경우, 약 복용 등에 의해 땀을 흘리면서열을 식히는 기전이 손상된 경우, 땀 흘림에 의해 저칼륨혈증이 생겨 혈관 확장에 의한 혈류 증가가 안 되는 경우
  3. 그 외 : 대사성 근 질환, 악성 고열증, 신경 이완제 악성 증후군, 저체온증, 약물, 독소, 감염, 전해질 장애, 내분비 장애, 염증성질환

 

예방

  1. 운동 시 주의 : 갑작스럽게 강도 높은 운동을 하지 않고, 단계적으로 운동의 양과 강도를 늘려야 합니다.
  2. 기후 조건 고려 : 더운 환경에서 운동을 할 때 횡문근융해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기온과 습도가 높은 곳에서 운동할 때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 운동 후 근육 손상으로 유리되는 물질이 소변을 통해 적절히 배설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4. 증상 의심 시 병원 방문 : 횡문근융해증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