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티눈 뜻, 증상, 치료, 원인, 예방

by getting to know 2024. 1. 8.

티눈은 피부에 생기는 특수하게 단단해진 각질층을 가리킵니다.

 

 

증상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물집, 출혈, 궤양, 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경성 티눈 : 주로 발바닥이나 발가락 등에 발생합니다. 표면에 윤이 나는 특징이 있고, 윗부분을 깎아내면 병변의 가장 조밀한 부위에서 핵이 나타납니다. 이 핵이 하부의 감각 신경을 자극하면 무딘 느낌이나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연성 티눈 : 발가락 사이, 보통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발가락 사이에 많이 발생합니다. 땀 때문에 짓무르게 되어 부드럽고 하얗게 보입니다.
  3. 티눈은 위에서 누르면 통증이 있고 발바닥 티눈이 있으면 염증이 생기거나 그 부위에 고름이 차서 심한 통증으로 인해 잘 걷지 못할 수 있습니다.

 

 

치료

  1. 집에서 치료하기 : 티눈을 따뜻한 물에 담가서 부드럽게 만든 후, 부석으로 문지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후에는 티눈이 있는 부위에 수분을 보충해 주는 모이스처라이징 크림이나 로션을 사용하면 티눈을 부드럽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티눈이 잘 제거되지 않으면 약국에서 의약품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의료 치료받기 : 티눈이 심한 경우 냉동치료, 블레오마이신 주사치료, 레이저치료 및 수술적 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티눈에 감염되면 통증이 느껴지고 염증이 발생해서 액체 분비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3. 티눈 예방하기 : 발에 꼭 맞는 신발을 착용하고,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흡수되도록 두꺼운 양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발을 깨끗하고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티눈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원인

  1. 기계적 자극 : 티눈은 피부에 가해지는 마찰이나 압력과 같은 기계적인 자극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거나 오래 걷는 등 피부의 특정 부위에 반복적인 마찰과 압력이 가해지면 티눈이 생깁니다.
  2. 특정 부위의 자극 : 티눈은 주로 발바닥, 발가락, 손가락, 손바닥과 같이 자주 사용하는 피부에 생기는데, 그중에서도 발바닥과 발가락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3. 연성 티눈과 경성 티눈 : 티눈은 연성 티눈과 딱딱한 경성 티눈으로 나뉘며, 이 중 가장 흔한 것은 경성 티눈입니다. 경성 티눈은 굳은살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크기가 더 작고 자극에 민감해서 만지면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예방

  1. 피부에 마찰이나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기 : 피부에 반복적인 마찰이나 압력이 가해지면 티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마찰이나 압력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신발 선택 : 발에 꼭 맞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발이 너무 작거나 크면 발에 마찰이 가해져 티눈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발의 청결 유지 : 발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필요하다면 각질 제거를 하는 것도 티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습기 조절 : 습기가 많은 환경을 피하고 특히 발이 습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발 마사지 : 발 마사지는 발의 혈액 순환을 도와 티눈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6. 패딩 사용 : 신발에 패드를 사용해서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것도 티눈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