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탈모 원인, 증상, 치료, 예방, 좋은 음식

by getting to know 2023. 10. 30.

원인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내부적 요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 남성호르몬의 영향, 스트레스 및 불안 등의 심리적 요인, 잘못된 식생활 및 영양결핍, 과로와 빈혈, 음주 및 흡연, 질병 등이 있습니다. 외부적 요인으로는 잘못된 모발 관리, 두피의 불청결, 염색, 펌, 드라이, 모발 제품의 과다 사용, 계절적인 요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원형 탈모증이라고 하는 자가 면역 질환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면역 시스템이 모발을 공격하여 탈모를 일으킵니다.

 

 

증상

  1. 특정 부위의 두피 모발이 가늘어집니다.
  2. 헤어라인이 넓어집니다.
  3. 머리카락이 동그란 모양으로 빠집니다.
  4. 머리카락이 빠진 부위의 경계가 뚜렷합니다.
  5. 두피와 신체 여러 부위에서 체모가 빠집니다.
  6. 두피가 가렵고 붉어집니다.
  7. 두피를 만졌을 때 말랑말랑합니다.
  8.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쉽게 끊어집니다.
  9. 흰 머리카락이 솜털처럼 자랍니다.
  10. 머리카락이 빠진 부위가 가렵거나 뾰루지가 납니다.
  11. 머리카락이 하루에 100개 이상 빠집니다.

 

 

치료

  1. 약 복용 : 피나스테라이드 등의 약물을 복용하여 탈모를 관리하고 현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바르는 약물 : 미녹시딜 등의 약물을 두피에 바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줄기세포 성장인자의 주사제 : 모발의 굵기와 길이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레이저 치료 :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5. 모발이식 : 탈모가 진행된 부위에 건강한 모발을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예방

  1. 헤어드라이기 사용 자제하기 : 열은 모발의 단백질을 약하게 만듭니다. 지속적으로 열을 가해 머리카락을 말리게 되면 머리카락이 잘 끊어지고 약해져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2. 파마하지 않기 : 파마는 머리카락의 내부 결합 구조를 파괴했다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시 머리카락을 곧게 펴거나 구불구불하게 만듭니다. 파마를 하게 되면 머리카락이 약해져 힘이 없고 건조하게 되어 잘 끊어집니다.
  3. 염색약 및 화학약품 사용 줄이기 : 자주 사용하면 머리카락이 심하게 손상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4. 머리카락을 너무 세게 당겨 묶지 않기 : 고무줄, 머리핀 등을 매일 사용하면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5. 순한 샴푸 사용하기 : 머리를 감을 때 머리카락과 두피가 깨끗해져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좋은 헤어브러시 사용하기 : 천연 섬유로 만든 부드러운 브러시를 사용합니다.
  7. 두피 마사지하기 : 코코넛오일, 로즈마일오일, 라벤더오일, 아몬드오일 등 영양이 풍부한 오일로 두피 마사지하면 두피와 모낭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집니다.
  8. 가르마 : 주기적으로 변경해 줍니다.

 

좋은 음식

  1. 해조류 : 요오드, 철분, 칼슘,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등이 풍부합니다.
  2. 견과류 : 단백질, 비타민 E, 셀레늄, 아연 등 모발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3. 달걀 : 단백질과 비오틴이 많이 있습니다.
  4. 마늘 :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5. 당근 :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6. 블랙푸드 : 검은콩, 검은깨, 검은 쌀 등 탈모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맥주효모 : 모발 성장을 개선하고 탈모에 도움을 줍니다.
  8. 잎이 많은 채소 : 비타민,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고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9. 과일 : 비타민 C를 비롯해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딸기, 살구, 포도, 자두, 오렌지,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10. 기름진 생선 : 지방을 많이 가지고 있어 모발을 촉진시킬 수 있는 영양소들을 비롯해 단백질, 셀레늄, 비타민 B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