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염 원인, 증상, 치료, 예방, 좋은 음식

by getting to know 2023. 11. 2.

원인

비염 종류에 따라 원인이 달라집니다.

  1. 급성 비염 : 주로 외부 박테리아 혹인 바이러스 감염이 주요 원인이 되어 갑자기 나타납니다.
  2. 만성 비염 : 외부 감염으로 발생한 급성 비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비염으로 됩니다.
  3. 알레르기성 비염 : 전체 비염 인구의 50% 차지하며 성인 기준 약 20% 정도가 앓고 있는 흔한 비염입니다. 꽃가루,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및 배설물 등이 있습니다.
  4. 위축성 비염 :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 외부 세균으로부터의 감염, 비정상적인 비강 구조 등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5. 혈관 운동성 비염 : 코와 비강의 혈관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기능하며 일어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증상

  1. 재채기 : 상황에 따라 자주 발생합니다.
  2. 코막힘 : 코의 점막이 부어 있어 숨 쉬기 어려움을 느낍니다. 심하게 되면 양쪽 코가 모두 막히게 되어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며 상당히 불편함을 느낍니다.
  3. 콧물 : 염증으로 인해 코에서 콧물이 자주 나옵니다.
  4. 코 가려움 : 코 주변이 가려운 느낌을 줍니다.
  5. 기침 : 초기 증상은 기침, 콧물, 재채기 등 감기와 비슷합니다. 방치하게 되면 만성으로 비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6. 후각 손실 및 후각 감퇴 : 염증이 심할 땐 알레르기성 반응으로 발작성 재채기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치료

  1. 약물 치료 : 가장 흔한 치료법이며 항히스타민 약물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접종 : 비염이 심한 경우 접종을 통하여 체내의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3. 자가 관리 : 스스로를 관리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 충분한 운동,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방

  1. 습도 조절 : 건조하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2. 손 씻기 :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온도 변화 주의 : 급격한 온도 변화는 비염을 악화시킵니다.
  4. 코 세척 : 아침, 저녁으로 식염수를 사용해 코를 세척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수분 섭취 :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실내 청소 : 실내의 먼지를 제거하고, 동물의 털이나 배설물은 제때 청소해야 합니다.
  7. 세안 : 외출 후에는 꼼꼼히 세안을 해야 합니다.
  8. 금연 :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 마스크 착용 : 봄, 환절기 등 외출을 할 때는 황사 전용 KF94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

  1. 감자 : 비타민 B, 비타민 C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미나리 : 비타민 C,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관지 속 중금속, 미세먼지 등의 배출과 해독에 도움이 되며 알레르기와 염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해 줍니다.
  3. 검정콩 : 비타민 B, 필수 아미노산 등이 들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과 가래를 삭이는데도 도움이 되며 항염 작용과 면역 기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4. 연근 : 탄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며 염증 완화와 소염 작용이 뛰어나며 코 내부 점막 조직의 염증을 가라앉혀줍니다.
  5. 배 : 기관지와 폐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루테오린이 들어 있어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기침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6. 녹차 : 쌉싸름한 맛을 내는 카테킨이 들어 있어 항균, 항알레르기, 혈당 저하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녹차가 알레르기 증상을 감소시킨다는 연구도 있다고 합니다.
  7. 작두콩차 : 비타민 A, 비타민 C 풍부한 따뜻한 식품이며 화농성 질환 개선을 돕고 면역 기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